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오정각 (五旌閣)_오정각

추천0 조회수 48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오정각 (五旌閣)_오정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오정각에 대한 설명입니다.정문은 국가에서 풍속을 권장하기 위해 충신·효자·열녀가 사는 마을 입구나 집 문 앞에 세우는 붉은 문을 일컫는다.
조선 세조 때 단종 복위 운동에 가담했던 이조판서 김문기와 아들 현석에 대한 충신정문과 효자정문 등 5대에 걸친 정문을 한 곳에 모셔놓은 곳이다.
지금 있는 건물은 조선 고종 7년(1870)에 세웠다고 하며‚ 1968년 보수하였고 1976년 단청을 거쳐 1981년에 시흥군에서 정화사업을 실시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오정각 입구에는 1983년에 세운 ‘오정각중수기념비’가 있는데‚ 비석의 앞면에는 ‘오정각중수기념비’라 새겼고‚ 뒷면과 양쪽 옆면에는 김문기 등 5대의 행적‚ 관직‚ 덕망 등에 대하여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대문을 들어서면 보이는 정각은 앞면 3칸·옆면 2칸 규모이며‚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이다.
 가운데 칸 처마 밑에는 오정각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고 한 칸 안쪽으로 들어가면 다시 ‘오세충효(五世忠孝)’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건물 안에는 김문기의 초상화가 걸려 있고 건물 뒤쪽에는 김문기의 정문을 중심으로 5대 정문이 서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