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함양용추사무학대사영정 (咸陽龍湫寺無學?師影幀)_함양용추사무학대사영정

추천0 조회수 7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함양용추사무학대사영정 (咸陽龍湫寺無學?師影幀)_함양용추사무학대사영정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함양용추사무학대사영정에 대한 설명입니다.고려 말∼조선 초의 명승인 무학대사(1327∼1405)의 초상화이다.
무학대사의 이름은 자초(自超)이고‚ 호는 무학이다. 18세에 출가하여 소지선사(小止禪師)에게서 머리를 깎고 승려가 되었고‚ 용문산에서 혜명국사(慧明國師)에게서 부처의 가르침을 배운 후 묘향산에서 수도하였다. 조선 태조 원년(1392)에는 태조의 부름을 받고 그의 스승이 되어 도읍지를 물색하였다. 그 후 회암사에서 머물다가 금강산의 금장암(金藏庵)에서 입적하였다.
초상화는 비단 바탕에 채색하여 그려진 것으로‚ 향좌측을 바라보고 있으며 족대 위에 발을 두고 의자에 앉아 있는 전신교의좌상(全身交椅坐像)이다. 왼손에는 불장자의 봉을 쥐고 있고‚ 오른손은 불장자의 수술을 쥐고 있다. 얼굴색은 황백토를 바르고‚ 윤곽선은 옷주름선보다 가는 먹선을 사용하고 있다. 수염과 머리부분 표현은 담묵으로 바림한 뒤 가는 선으로 먹점과 백색점을 찍어 표현하였다. 승복은 남색과 먹을 혼합한 어두운 회색이고‚ 가사는 주색이며‚ 그 이면은 황토색이다. 옷주름선과 의자는 대체적으로 엷게 채색되어 밑그림선이 드러나 보이게 표현하였다. 바닥에는 화문석을 깔아 바닥과 배경을 구분하였는데‚ 화문석 바탕은 호분을 칠한 후 가로로 엷은 갈색과 죽도(竹刀)로 세선을 그어 묘사하고‚ 가장자리는 주색을 바르고 먹선으로 처리하였다.
화면에 있는 기록에 의하면 이 초상화는 건륭 46년‚ 즉 조선 정조 5년(1781)에 화사(畵師) 성민(??)에 의하여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함양 용추사 무학대사 영정은 18세기 조사영정을 연구하는데 학술적 가치가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