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위도 (蝟島 ‚ Wido )

추천0 조회수 5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위도 (蝟島 ‚ Wido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9-0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 개요 >
면적 11.14㎢‚ 인구 1563명(1999)이다.
◈ 해안선 길이는 36㎞이며‚ 최고점은 망월봉(望月峰:255m)이다. 섬의 생김새가 고슴도치와 닮았다 하여 '고슴도치 위(蝟)'자를 써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 섬은 북동-남서 방향으로 길게 놓여 있으며‚ 변산반도(邊山半島)에서 서쪽으로 약 15km 떨어진 해상에 있다. 산지가 많아 경지율이 낮고‚ 해안선은 북서쪽에서 굴곡이 심한데‚ 특히 동북부의 진리만(鎭里灣)이 규모가 커서 연안에 취락이 집중적으로 분포한다.
○ 만 동쪽 끝 딴시름에는 방파제가 구축되어 있고‚ 만 안쪽 정금도(井金島)와의 사이에는 방조제가 조성되어 간석지가 펼쳐져 있다. 근해는 연평도(延坪島)·신미도(身彌島) 근해와 더불어 서해안의 3대 조기 산란장으로 유명하며‚ 4∼5월 산란기에는 전국 각지에서 어선이 모여 파시(波市)가 선다. 김·굴 양식이 성하며‚ 근해는 서해의 고기떼들이 집결하는 청정해역으로서 우럭·노래미·농어·감성돔 등의 낚시터로 이름이 높다.
◈ 고려시대부터 유배지로 이용되었고‚ 1993년 '서해페리호' 침몰사고 이후 위도종합개발사업이 추진되어 2000년까지 관광순환도로‚ 위도해수욕장‚ 4개의 여객선터미널‚ 3개의 방파제‚ 4개의 선착장이 완공되었다. 고운 모래와 울창한 숲‚ 기암괴석과 빼어난 해안 풍경 등 천혜의 경관이 살아 있는 섬으로‚ 허균(許筠)이 《홍길동전》에서 꿈꾸었던 '율도국'의 실제 모델로도 알려져 있다. 문화재로는 위도관아(지방유형문화재 101)가 있으며‚ 민속놀이에는 마을의 태평과 풍어(豊魚)를 비는 위도띠뱃놀이(중요무형문화재 82)가 있다. 위도는 섬 전체가 명승지로 유명하며 바닷가의 기암절벽과 백사장에 밀려와 물보라를 일으키는 파도‚ 해삼‚ 전복을 따는 涇?‚ 바다낚시‚ 싱싱한 생선회‚ 그리고 전망이 좋아 해마다 많은 피서객이 몰려오며 한여름을 오붓하게 지낼수 있는 이국정서를 안겨주는 곳이다. 지정관광지로는 1992년 10월 지정받았다. 기타정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kcti.re.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