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메르스 제대로 알고 대처하기‚ 유관기관 비상 대책회의 소집

추천0 조회수 5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메르스 제대로 알고 대처하기‚ 유관기관 비상 대책회의 소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6-02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대전시가 최근 급속 확산되고 있는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MERS)로부터 시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대응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시 보건환경연구원장‚ 자치구 보건소장 및 의사협회 및 약사회 등 유관 기관장을 소집한 가운데 ‘메르스 대책회의’를 열고 보다 강화된 대응방안을 논의했습니다.
[2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권선택 대전시장 주재로 열린 메르스 대책회의]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각 자치구별 메르스 발병 실태를 점검하고 확산 경로 및 예방책 마련을 위해 아이디어를 모았습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3차 감염까지 발생하면서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밀도 있는 비상대책을 통해 시민을 안심시켜야 한다”며 “현재 주의 단계가 아닌 경계 단계에 준하는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더욱 강도 높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또 의심환자의 빠른 검사조치 등에 대해 권선택 대전시장은 “관계기관은 열이 있고 의심이 되는 사림이 바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향상시켜야 한다”며 “각 기관 간 업무협조와 비상대책 수행을 위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다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대전시는 시 홈페이지 등에 메르스 예방 및 신고 절차를 안내하고‚ 예방수칙으로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 보급과 함께 의료진 감염에 대비해 진료 시 N95 호흡마스크 및 장갑‚ 1회용 가운‚ 고글 등의 착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 관내 병원 및 약국 261개 소에 질병정보 모니터망을 구축하고‚ 환자 발생 시 역학조사반 출동 등 24시간 감시체계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대전시는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하면 국가지정병원인 충남대병원으로 이송 격리 및 치료를 위한 가동 준비를 마쳤고요. 대전보건환경연구원과 연계해 신속한 진단검사 대응체계도 갖췄습니다.
중동지역을 방문했거나 귀국 후 14일 이내에 37.5℃ 이상의 발열과 함께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고‚ 이를 진료한 의료인은 지체 없이 가까운 보건소로 신고하세요.
메르스 제대로 알고 대처하기 Q&A
Q1. 중동호흡기증후군의 잠복기는 얼마나 되나요?
□ 중동호흡기증후군의 잠복기는 평균 5일(2일~14일) 정도입니다. 즉‚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짧게는 2일‚ 길게는 14일정도 지난 후 증상이 발생하며‚ 이 때 바이러스가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Q2. 중동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는 언제부터 몸에서 배출되나요?
□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면‚ 인체 내에서 증식하는 기간을 거쳐 몸 밖으로 배출되기 시작합니다. 이때가 바로 증상이 발생하는 시점 입니다. 따라서 증상 발생 이전인 잠복기 동안에는 바이러스는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3. 잠복기 중인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중동호흡기증후군 진단검사를 시행하나요?
□ 증상이 없는 잠복기 중에는 바이러스가 몸에서 배출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접촉이 있더라도 전파될 가능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잠복기 중에 접촉한 사람에 대한 진단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Q4. 접촉자에 대한 중동호흡기증후군 진단검사는 어떤 경우에 하나요?
□ 증상이 발생한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은 최종 접촉일로부터 14일간 자가격리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그 사이 발열‚ 호흡기증상 등 이상증상이 나타날 경우 진단검사(유전자 검사)를 시행합니다.
Q5. 중동호흡기증후군 환자와 접촉하였으나 증상이 없는 밀접 접촉자에 대한 혈액검사는 왜 시행하나요?
□ 세계보건기구(WHO)는 무증상자에 대한 감염여부 조사를 위해 노출일로부터 14일 이내에 1차 채혈을 실시하고‚ 2주 후 2차 채혈을 실시한 후 항체 검사를 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모든 밀접접촉자를 대상으로 증상여부에 관계없이 1차 채혈을 시행중에 있습니다.
Q6. 왜 밀접접촉자를 격리해야 하나요?
□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의 경우‚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여 지속적으로 증상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외부활동을 통한 추가적인 접촉자 발생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Q7. 자가격리만으로도 충분한 조치가 되나요?
□ 환자와 접촉은 하였으나 증상이 없는 사람은 자가 격리를 하면서 증상발생 여부와 체온을 보건소 직원이 1일 2회 확인하고 있습니다. 증상 발생시 즉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으로 이송하여 진단 및 치료를 받게 되므로 자가격리만으로도 충분히 관리가 가능합니다.
Q8. 환자가 다녀갔던 병원은 다른 사람들이 방문해도 안전한가요?
□ 중동호흡기증후군의 전파는 환자와 같은 공간에 동시에 머물면서 밀접한 접촉이 있었던 경우에 제한적으로 발생합니다. 환자가 이미 거쳐 간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으로 중동호흡기증후군에 감염될 가능성은 없습니다.
메르스 자세히 알아보기
정의
○ 중동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 MERS-CoV)에 의한 호흡기감염증
* ’13년 5월‚ 국제바이러스 분류위원회(ICTV)에서 중동지역에서 발생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발생 현황
○ 중동지역 아라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2012년 4월부터 2015년 5월 21일까지 24개국에서 1‚154명이 발생하여 471명이 사망
- 발생환자 대부분이 중동지역과 직 간접적인 연관이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지역에서 전체 감염환자의 97.6%(1‚126명) 발생
역학적 특성
○ 연령분포 0-99세(중앙값 50세)
○ 성별분포 남자가 여자보다 많음
○ 사망자 대다수 50~70대
○ 모든 환자들에게서 직·간접적으로 중동(특히‚ 사우디아라비아) 지역과 연관
○ 원내 감염을 비롯한 2차 감염 비율 증가
○ 감염경로
- 명확한 감염경로는 밝혀지지 않았음
- 단‚ 사우디아라비아 내 단봉낙타접촉에 의한 감염전파가 보고되고 있으며‚ 사람 간 밀접접촉에 의한 전파 가능
임상적 특성
○ 대부분 환자가 중증급성하기도질환(폐렴)이나 일부는 무증상을 나타내거나 경한 급성상기도질환을 나타나는 경우도 있음
○ 주 증상으로는 발열‚ 기침‚ 호흡곤란
○ 그 외에도 두통‚ 오한‚ 인후통‚ 콧물‚ 근육통 뿐만 아니라 식욕부진‚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등
○ 합병증 호흡부전‚ 폐혈성 쇽‚ 다발성 장기 부전 등
* 신부전을 동반하는 급성 신부전 동반 사례가 사스 보다 높음
○ 기저질환(당뇨‚ 만성폐질환‚ 암‚ 신부전 등)이 있는 경우와 면역기능 저하자는 MERS-CoV 감염이 높고 예후도 불량
○ 잠복기 : 5일 (최소 2일 - 최대 14일)
○ 치명률 : 30% ~40%
예방
○ 일반적인 감염병 예방 수칙 준수
- 손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 준수
* 비누로 충분히 손을 씻고 비누가 없으면 알콜 손세정제를 사용
- 기침‚ 재치기시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휴지는 반드시 쓰레기통에 버리기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말기
-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 피하기
- 발열 및 기침‚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는 즉시 병원 방문
○ 중동지역 여행 시 예방 수칙 준수
- 일반적인 감염병 예방 수칙 준수
- 여행 중 농장 및 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 낙타유(Camel milk) 섭취하지 않기
- 사람이 붐비는 장소 방문 가급적 자제(부득이한 경우 마스크 착용)
☞ 첨부파일을 내려받으면 메르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메르스 설명 자료 보기]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daejeo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