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주말라이프]당황하지말고 119시민체험센터에서 배운대로

추천0 조회수 14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주말라이프]당황하지말고 119시민체험센터에서 배운대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1-07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손으로 잡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겨드랑이 사이로 끼워야 합니다. 손으로 잡고 내려가다가는 추락해서 죽어요.”
[119시민체험센터에서 완강기 사용법을 알려주는 남기환 소방장]
학교나 상가 등 건물마다 설치된 완강기‚ 이름 그대로 천천히 내려가도록 도와주는 긴급피난기구인데요. 하지만 그 간단한 사용법조차 평소 알아두지 않으면 위급한 상황이 닥쳤을 때 무용지물이 됩니다.
최근 서구 복수서로 119시민체험센터를 찾은 대전시e-시정도우미들이 실습에 앞서 남기환 소방장이 알려주는 주의사항에 귀를 기울입니다.
이날 대전시e-시정도우미는 농연이나 암흑상황에서 탈출‚ 심폐소생술‚ 소화전 및 소화기 사용법‚ 완강기 사용법 등 일상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소방안전체험을 실시했습니다.
판단력 상실이 대형 참사 부른다
“화재 현장은 유독가스와 뜨거운 열로 가득합니다. 공포와 흥분 상태에서는 한자리에서 맴도는 좌회본능 때문에 탈출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실제 화재 상황에 놓이면 당황하고 판단력이 흐려지기 때문에 무엇보다 ‘침착한 상황판단’이 중요합니다.
[119시민체험센터 농연체험장에서 주의사항을 전달하는 노영길 소방장]
"아무것도 안보여요!”
119시민체험센터 농연·암흑 체험장은 어둠 속에서 연기로 가득 찬 화재현장을 탈출하는 체험이 진행되는 곳입니다.
화재 현장에서는 본능대로 행동하게 만드는 패닉 현상이 더 큰 피해를 가져오기도 하는데요. 긴급상황에서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왔던 길로 돌아가려는 ‘귀소본능’‚ 다른 사람이 대피한 곳으로 따라가는 ‘추종본능’‚ 왼쪽으로만 가는고 하는 ‘좌회본능’ 등에 따라 움직여 스스로 위험에 빠지기 쉽습니다.
소화전은 소방관만 사용한다? 아니다!
119시민체험센터 1층에 마련된 화재진압 및 대피체험장.
이곳에는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소화전과 소화기가 있습니다.
소화전과 소화기는 화재의 초기진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먼저 소화전에서 호스를 꺼내 불이 난 장소로 이동합니다. 이때 밸브를 열고 이동하면 안돼요. 수압이 세기 때문에 호스가 멋대로 움직여 다칠 수 있어요.”
[119시민체험센터에서 소화전 사용법을 설명하는 이은한 소방위]
이은한 소방위가 e-시정도우미에게 소화전의 사용법을 꼼꼼하게 알려줍니다.
소화기와 소화전 체험을 마치고 이동한 곳은 다중이용업소 화재 체험장입니다.
이곳에는 실제 노래방 시설이 구비돼 있어 현장감을 더하는데요. 어둡고 좁은 노래방 구조에서 탈출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119시민체험센터 다중이용업소 화재 체험장에서 대처법을 설명하는 이은한 소방위]
심폐소생술과 하임리히 구급법
‘4분의 기적’이라 불리는 심폐소생술을 익혀보세요.
의식확인‚ 119신고 및 자동제세동기 요청‚ 가슴압박 30회‚ 인공호흡 2회.
단순한 행동 같지만 알아두면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기적의 절차입니다.
[119시민체험센터에서 심폐소생술을 알려주는 이은주 소방장]
또 음식을 먹다가 먹을 것이 기도를 막아 호흡곤란으로 사망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이 경우 알아두면 유용한 것이 하임리히 구급법입니다.
하임리히 구급법의 핵심은 응급환자의 뒤에서 명치 아래를 감싸고 위로 압박하는 것인데요. 이는 복강의 압력을 위로 올려 기도에 있는 음식물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119시민체험센터에서 하임리히 구급법을 설명하는 이은주 소방장]
119시민체험센터는 지난 5월 문을 연 이래 많은 시민들이 찾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시민 여러분도 119시민체험센터에서 가족과 이웃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우세요.
대상 : 6세 이상 어린이 및 성인(6세 이하는 보호자 동반 참여 가능)
비용 : 전액무료
시간 : 화~일 / 하루 2회(오전 9시 30분‚ 오후 1시 30분) * 월요일은 휴관
신청 : 전화(042-609-6884) 또는 온라인(www.1365.go.kr) 예약 후 방문
주소 : 대전시 서구 복수서로 63
궁금한 사항은 119시민체험센터(042-609-6884)로 문의하세요.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daejeo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