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에볼라바이러스병 바로알기

추천0 조회수 66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에볼라바이러스병 바로알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08-12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 에볼라바이러스병(Ebola Virus Disease)이란?
- 필로바이러스과(Filoviridae family)에 속하는 에볼라 바이러스(Ebola virus)에 의한 감염증
※ 처음 발견된 아프리카 콩고 공화국의 강의 이름을 따 명명
- 치사율은 25~90%‚ 자연숙주는 과일박쥐 및 고릴라‚ 침팬지 등으로 추정되나 불명확
○ 감염경로
- 감염된 사람의 체액‚ 분비물‚ 혈액 등과의 직접 접촉
- 감염된 침팬지‚ 고릴라‚ 과일박쥐 등 동물과의 접촉
- 에볼라 환자 치료 중 개인보호장비(장갑‚ 마스크‚ 가운 등) 미착용 등으로 인한 의료진의 병원내 감염
※ 공기‚ 물‚ 음식을 통해 감염되지 않습니다.
※ 증상 발생 전에는 감염 전파되지 않습니다.
※ 호흡기로 전파되지 않고 혈액이나 체액의 직접 접촉에 의해 전파도
○ 주요 임상증상
- 잠복기: 2~21일
- 주요증상 : 갑작스런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등
-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등 소화기 증상 병발
○ 진단 및 치료
- ELISA‚ 항원검출검사‚ 혈청중화검사‚ RT-PCR‚ 바이러스 분리
- 증상에 따른 치료
① 벌레(모기‚ 파리 등)나 음식물 등을 통해서‚ 혹은 지하철이나 음식점 등 공공장소에 묻어 있는 땀 등에 의해서도 전염이 가능한가요?
- 그렇지 않습니다.
- 에볼라바이러스병이 있는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체액(땀‚ 침 등)이 인체 내로 유입될 경우에만 감염됩니다.
- 벌레나 음식물‚ 체액 등 간접적인 접촉으로 감염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② 에볼라바이러스병에 감염되었으나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즉 잠복기 상태에 있는 사람으로부터도 에볼라바이러스병에 감염될 수 있나요?
- 아닙니다.
- 에볼라바이러스병 감염(바이러스 전파)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에게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감염된 환자의 체액(땀‚ 침 등)이 인체 내로 유입되어야만 합니다.
- 증상을 나타내지 않을 때(잠복기)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파(감염)되지 않습니다.
③ 국내 또는 한국인에 에볼라 발병 사례가 있는가?
- 국내 거주 외국인‚ 해외 거주 한국인‚ 우리 국민 중 에볼라 발병사례는 아직 없습니다.
- 앞으로도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공항과 항만의 입국 절차에서 검역을 철저히 실시하고 있으며‚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④ 에볼라바이러스병이 의심됩니다.
- 에볼라 발병국 혹은 그 인접국가에서 국내 입국 시‚ 감염이 의심된다면 건강상태질문서를 성실히 작성하시고 검역관에게 신고하시시 바랍니다.
- 국내 입국 후‚ 증상이 의심되면 에볼라 대응 핫라인(043-719-7777)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에볼라 대응 핫라인 : 043-719-7777
⑤ 1976년 처음 발견된 에볼라바이러스병이 지금 유행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2014년 이전에 발생한 에볼라바이러스병은 비교적 고립된 국가 위주로 발생하였습니다. 근래 에볼라바이러스 전파가 시작된 기니‚ 시에라리온‚ 라이베리아의 경우‚ 상대적으로 사람들의 왕래가 많습니다.
- 감염지역의 주민들은 시신을 만지거나 에볼라 숙주로 예상되는 과일박쥐를 날 것으로 섭취하는 등 세대를 내려온 전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방역이나 보건 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입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cdc.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