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스포츠서울-생활체육] 겨울철 스포츠 7330 실천 위한 육하원칙은?

추천0 조회수 248 다운로드 수 4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스포츠서울-생활체육] 겨울철 스포츠 7330 실천 위한 육하원칙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8-12-04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생활체육] 겨울철 스포츠 7330 실천 위한 \'육하원칙\'은?
날씨가 추운 겨울철은 아무래도 운동하기 쉽지 않은 계절. 따라서 ‘스포츠 7330’ 실천도 쉽지 않다. 하지만 원칙과 요령만 알면 겨울 운동도 어렵지 않다. 6하원칙으로 겨울철 ‘스포츠 7330’ 실천 요령을 알아본다.
Why-이유나 알고 하자
겨울은 신체활동이 적어지기 때문에 운동을 하지 않으면 기초체력이 떨어져 쉽게 피로해지고 감기. 독감 등에 시달리기 십상이다. 운동은 체력유지. 떨어진 바깥 기온에 적응하는 능력.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춥다고 웅크리고 있으면 오히려 체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 겨울철 ‘스포츠 7330’ 실천의 이유다.
Who-누가 해야 하나?
겨울철에도 운동은 누구나 예외 없이 필요하다. 다만 자신의 신체상태를 고려하여 적당량의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하며. 당뇨나 천식. 심장병 등의 지병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좀더 많은 준비를 해야 한다. 예컨대 당뇨환자는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 심장 질환자는 급격한 기온차에 유의해야 한다.
what-무슨 운동이 좋을까?
20∼30대는 평소 좋아하는 운동을 계속해도 상관없다. 다만 준비운동을 철저히 해야 한다. 40∼50대는 심폐력과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이 좋다. 노인들은 면역력이 약해 기온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가급적 실내운동을 하도록 하고 무릎관절에 부담을 주는 조깅과 등산은 삼가는 게 좋다.
When-언제 할까?
겨울철 운동은 몸이 기온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에 해야 한다. 이른 새벽이나 아침은 피하고 가급적 오전 10시경 또는 오후 2∼4시경에 하는 것이 좋다. 저녁운동은 식사 후 1∼2시간 뒤에 하도록 하되. 밤 10시 이후에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Where-어디서 할까?
원칙적으로 실외보다는 실내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안. 헬스장. 수영장. 실내 골프장 등에서 기구를 이용해 운동을 하는 것이 낫다. 실외운동을 해야 할 때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고 모자. 장갑 등 방한용 장비를 갖추고 운동하도록 한다.
How-어떻게 할까?
무엇보다 ‘스포츠 7330’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말에 몰아쳐 운동을 할 경우. 운동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뿐더러 부상위험이 높다. 다만. 관절과 근육이 굳어져 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운동량을 20∼25% 가량 줄여야 한다.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반드시 10∼20분가량 실시해야 한다.
도움말 | 국민생활체육협의회
정리 | 유인근기자 ink@
국민생활체육회가 등록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sportal.or.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