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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숙 초상 (嚴璹 肖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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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엄숙 초상 (嚴璹 肖像)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초상화란 나름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특정 인물을 그린 그림으로 옛날부터 초상화는 터럭 한 올이라도 닮지 않으면 안 된다는 취지 아래 대상인물을 똑같이 그리는 데 온 힘을 기울였다. 그리고 그에 못지 않게 인물묘사를 통하여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정신을 그려야 한다는 의미의 ‘전신사조(傳神寫照)’‚ 즉 전신(傳神)이 강조되었다. 이는 인물의 외적인 생김새를 본떠 그리는 사형(寫形)은 언제나 변할 수 있는 피상적인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외적인 특질을 뛰어넘어 그 사람만이 지니고 있는 불변의 본질을 나타내야 함을 뜻한다. 초상화는 그려진 대상 인물이나 제작 연유에 따라 왕의 초상인 어진(御眞)‚ 공신들의 초상인 공신상‚ 기로소(耆老所)에 들어선 인물의 입사(入社)를 기념한 기로도상‚ 서원 및 일반 제사용으로 그려진 사대부상‚ 전국 사찰에 봉안된 승려의 초상인 조사상(祖師像)‚ 그리고 여인상 등으로 구분된다. 현재 남아 있는 초상화의 대부분은 조선시대 후기의 것이다. 이 작품은 엄숙(嚴璹‚ 1716~1786)의 초상화로 화재로 인해 좌측 하단 부분이 손실되었으나 견본의 상태가 좋고 얼굴부분이 훼손되지 않아서 인물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엄숙은 1753년(영조29) 생원시에 합격하였으며 1757년 정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한 뒤 교리와 승지 등을 지냈고 형조참판‚ 대사간‚ 대사헌 등의 관직을 역임하였다. 1773년 冬至副使로 중국에 들어가 크게 활약한 결과 외교적 성과를 거두고 이듬해 귀국하였으며‚ 돌아온 뒤에는 《연행록(燕行錄)》을 저술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ogung.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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