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군학장생도벽장문 (群鶴長生圖障紙門)

추천0 조회수 8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군학장생도벽장문 (群鶴長生圖障紙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십장생을 주제로 그린 그림으로 대상 중 한 가지만을 강조하여 그리는 경우에는 이처럼 군학십장생도(群鶴十長生圖)·군록십장생도(群鹿十長生圖) 등의 명칭이 붙게 된다. 해‚ 산‚ 구름‚ 학‚ 소나무‚ 물‚ 거북‚ 돌‚ 사슴‚ 불로초 등의 열 가지 불로장생물(不老長生物)을 그린 장생도는 일월오봉도(日月五峯圖)와 함께 대표적인 궁중 장식화이다. 그림의 표현대상은 학·사슴 등이 놀고 있는 선경(仙境)의 모습으로 환상적인 분위기 묘사에 중점을 둔다. 산·바위·소나무·구름·바다 등으로 주요 배경을 구성하고‚ 거기에 알맞게 학·사슴·거북 등을 배치하며 천도복숭아나무가 강조되기도 하고 불로초는 버섯모양으로 표현된다. 보통 오른편에서 그림이 시작되어 중심에 사슴이나 학들을 배치하고‚ 왼편에 바다와 거북을 그린다. 보통 8~10폭으로 연결된 병풍그림이 많으며‚ 간혹 두세 개의 장생물로 각 폭을 구성한 것도 남아 있다. 이 군학장생도 장지문은 4짝으로 이루어졌는데‚ 가운데 두 짝의 문에는 8각형의 불발기창이 나 있다. 색채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살리어 상상 속의 선계(仙界)를 형상화시켰으며 특히 산·바위의 묘사에 화원풍(?員風)의 청록산수법이 즐겨 사용되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ogung.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