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지카 바이러스 예방‚ 고인물 제거가 가장 효과적”

추천0 조회수 9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지카 바이러스 예방‚ 고인물 제거가 가장 효과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2-17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질병관리본부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의 국내 유입에 대비‚ 매개모기 방제 대책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관련 정보를 Q&A 형식으로 정리했다. ○ 흰줄숲모기는 어떤 질병을 옮기나요?    - 흰줄숲모기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뎅기열‚ 치쿤구니야열 등을 전파하는 매개모기입니다. ○ 흰줄숲모기는 다른 모기와 어떻게 다른가요?   - 흰줄숲모기는 전체가 검은색이고 가슴 등판 중앙에 흰색 줄무늬가 있고 다리 마디에 흰색 밴드가 있는 소형 모기입니다. ○ 흰줄숲모기의 생활사는 어떤가요?   - 흰줄숲모기는 알→유충(장구벌레)→번데기→성충으로 살아가는 완전변태 곤충입니다. 겨울철에 성충은 사멸하고 알로 월동합니다. ○ 흰줄숲모기는 어느 계절에 활동하나요?   - 흰줄숲모기는 겨울에 알로 월동을 하고 봄(3월말)에 알에서 깨어나(유충)‚ 5월부터 성충 모기가 되어 늦가을(10월)까지 활동하며 9월에 가장 높은 발생을 합니다. ○ 흰줄숲모기는 언제 주로 흡혈 하나요?   - 흰줄숲모기는 주로 낮시간에 활발히 흡혈 활동을 하나 사람이 숲에 들어가서 기회가 주어지면 언제든지 흡혈합니다. ○ 흰줄숲모기는 주로 어디서 사나요?   - 흰줄숲모기는 숲과 숲 근처 주택가 인근에 주로 서식하며 나무구멍‚ 인공용기‚ 폐타이어‚ 화분‚ 양동이‚ 캔‚ 막힌 배수로‚ 애완동물 물그릇 등 다양한 소형용기의 고인 물에 산란하고 서식합니다. ○ 겨울철에도 아파트에 모기가 있는데‚ 질병을 전파하는 건 아닌가요?   - 겨울철 아파트에서 발견되는 모기는 빨간집모기와 지하집모기로 지카바이러스를 옮길 수 없는 모기입니다.  ○ 흰줄숲모기를 어떻게 방제해야 하나요?   - 집주변의 쓰레기통‚ 오래된 폐타이어‚ 플라스틱 용기‚ 화분‚ 배수로의 물 고인 곳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야적장에 있는 대량의 폐타이어 방제는 물리적인 서식처 제거가 어려워 살충제 및 곤충성장억제제를 사용하여 방제합니다. ○ 흰줄숲모기에 물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야외 활동 시 밝은색 긴바지와 긴소매의 옷‚ 품이 넓은 옷을 착용합니다.   - 바지 밑단을 신발이나 양말 속으로 접어 넣어 착용합니다.   - 신발의 상단‚ 양말‚ 바지 밑단에 기피제를 처리합니다.   - 개인 청결 유지 및 모기장을 사용합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된 기피제를 사용합니다. ○ 위험지역에서 입항하는 항공기·선박의 소독처리는 어떤 방식으로 하게 되나요?   - 지카바이러스 위험국에서 출발하기 1시간 전 자체 방제(스프레이 포함)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지카바이러스 관련 항공기 및 선박소독의 경우 약품선정은 어떻게 하나요?   - 항공기의 경우 미국 FDA 승인약품을 사용하게 되어 있으며 선박의 경우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관리지침의 기준에 따르시면 됩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