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능력중심 인력운영 전환 기업들 공감대 확산”

추천0 조회수 6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능력중심 인력운영 전환 기업들 공감대 확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4-08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 반도체 장비업체 인베니아(주)는 실제 역할에 부합하도록 직위체계를 기존 7단계에서 4단계로 단순화하고‚ 역할과 직무를 반영한 역량평가 제도를 통해 성과에 따른 공정한 보상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직위별 연봉 밴드(Band)를 설정하고 각종 수당을 기본급으로 통합해 성과연봉을 신설하는 등 임금체계를 개편했다. 특히 저성과자 역량개선 프로그램을 통해 성과 지향적으로 조직문화를 개선해 이직을 줄이며 신규채용도 확대하고 있다. # IBK 투자증권은 기존 인력운영 시스템으로는 경영개선이 어렵다는 노사간 공감을 토대로 근무실적이 낮은 근로자에 대한 퇴직관리 규정을 취업규칙에 반영했다. 또한‚ 최대 30개월의 성과향상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실시하며 적극적인 퇴직관리를 실시하는 등 근로자의 역량을 강화했다. 능력중심 인력운영 시스템으로 개편한 결과 최근 3년간 처음으로 13명의 청년들을 신규로 채용하기로 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은 8일 경기권역 능력중심인력운영 지원단과 간담회를 갖고 선도기업 사례를 듣고 확산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기권 장관은 “지난 1월 22일 공정인사 지침 발표 이후 능력중심 인력운영 전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며 “현장 노사 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면 기업의 인력운영 제도와 관행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대다수 성실한 근로자가 고용불안을 벗어나 열심히 일하는 문화가 형성되고‚ 노사 간에도 적극적인 논의를 통해 능력중심 인력운영을 단체협약이나 취업규칙에 반영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공정인사 지침을 반영한  인력운영 방식을 개편한 사례도 발표됐다. 윤동열 울산대학교 교수는 “그간 지침이 쉬운 해고를 야기한다는 일부 주장도 있었으나‚ 지금은 오히려 능력과 성과중심으로 인력운영 시스템을 개편해야 한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며 최근 기업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변화 사례를 소개했다. 대기업인 A그룹은 일부 계열사의 취업규칙과 단체협약에 규정된 저성과자 퇴직관리 규정을 공정인사 지침에 따라 보완‚ 전 계열사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제조업체 B사는 생산직 근로자의 호봉제를 폐지하고‚ 평가를 거쳐 임금을 차등화하기로 했다. 기존 사무직을 대상으로 한 저성과자 관리 프로그램은 생산직으로 확대하고‚ 맞춤형 교육훈련도 병행한다. C사는 생산직 근로자에 대해서도 호봉제를 폐지하고‚ 평가를 통해 임금을 차등화하며‚ 기존 사무직을 대상으로 한 저성과자 관리 프로그램을 생산직으로 확대하면서 맞춤형 교육훈련을 병행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앞으로 공정인사지침이 현장에 빨리 확산‚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체계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우선 능력중심 인력운영 지원단을 통해 중소·중견기업 등을 대상으로 상담·컨설팅‚ 설명회 등을 개최해 지침의 이해를 돕고 선도·우수사례도 발굴·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근로조건자율개선 사업과 일터혁신컨설팅 사업을 연계해  5월부터 총 1300개소 사업장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과 전문교육 등도 적극 지원해 지침을 확산할 계획이다. 한편 중소기업을 위해 공정인사 평가모델 개발을 지난 3월 착수했으며 하반기 중 업종·직종·규모별로 다양한 평가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기권 장관은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는 ‘수적천석(水滴穿石)’이라는 말처럼 현장에서 이러한 의미있는 변화가 모여서 지난 반세기 동안 화석처럼 단단해진 연공주의 인사관행을 타파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의: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과 (044-202-7546)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