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정부3.0 추진 잘한 공공기관은 어디?

추천0 조회수 12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정부3.0 추진 잘한 공공기관은 어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5-1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한국동서발전‚ 한국에너지공단‚ 근로복지공단‚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29개 공공기관이 정부3.0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행정자치부는 11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지난해 수행한 정부3.0 추진실적을 평가한 결과‚ 29개 기관이 우수한 실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한국동서발전은 공기업 최초로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했다. 사내전화와 휴대전화를 연계해 국민과 24시간 소통 채널을 마련하고 회사 편의시설을 지역 주민에게 개방했다. 또 사무실 칸막이를 제거하고 팀장 등 간부직원을 포함한 전직원 유연좌석제를 도입했다.   한국감정원은 ‘국민 부동산 나침반‚ 부동산시장정보앱’을 출시했다. 앱을 통해 부동산시세‚ 시장동향‚ 거래정보‚ 아파트 관리비 등 총 25종의 부동산 정보를 모바일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민간 부동산 정보 앱 1위인 ‘직방’에 법정동 주소체계 및 전월세 실거래가 데이터를 제공‚ 허위매물 검증을 위한 안심직방시스템 도입을 지원하기도 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국민들의 수요와 활용가치가 높은 자격시험‚ 해외취업‚ 직업진로 등 3개 분야의 6개 Open API(공개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개방·공유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기준 201건의 Open API 활용 신청이 이뤄졌으며 기업 및 교육청 등 14개 기관에서 서비스를 활용‚ 새로운 웹서비스가 개발됐다. 한국도로공사는 관할 지자체와 공공기관 간 협업을 통해 4.5톤 이상 화물차도 하이패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보완하고 저렴한 화물차 행복단말기도 보급했다. 또 고속도로에서 지하철‚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국민들을 위해 고속도로 환승정류장인 EX-HUB시설을 설치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한국수자원공사‚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농어촌공사‚ 한국환경공단 등이 우수 공공기관으로 선정됐다. 외부전문가 28명으로 구성된 ‘공공기관 정부3.0 평가단’은  ‘일하는 방식 혁신‚ ’기관간 협업’‚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실적’‚ ‘맞춤형 서비스 추진실적’ 등을 다각도로 평가했다. 이번 정부3.0 평가결과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될 예정이다.   오철호 평가단장은 “공공기관이 정부3.0 대국민 체감도 향상과 국민행복 기여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시행 등 우수한 사례를 도출했음에도 여전히 공공기관간 편차가 존재한다”며 “정부3.0 추진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자세와 질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성태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공공기관의 경우 국민과 직접 맞닿아 있는 만큼 우수사례와 운영방식을 미흡 공공기관에 전파해 국민이 피부로 정부3.0을 체감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행정자치부 성과관리과 02-2100-3426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