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올여름 대천해수욕장에서는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어요

추천0 조회수 15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올여름 대천해수욕장에서는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어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올여름 대천해수욕장에서는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어요 -  ‘열린관광지’ 대천해수욕장에서 관광소외계층(장애인·노인 등) 대상 편의 프로그램 운영 -     지난 7월 15일(금)부터 대천해수욕장 일원에서 개최중인 보령 머드축제에서는 장애인과 노인 등 관광취약계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보령시(시장 김동일)는 장애인과 노인 관광객 등이 머드 마사지 체험을 즐길 수 있는 “함께 하는 머드 마사지탕”을 올해 처음으로 마련하고‚ 백사장에서 휠체어나 유모차의 이동이 자유롭도록 ‘열린카페트’를 깔아서 바다까지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몸이 불편한 사람들이 해수욕을 할 수 있도록 물에 뜨도록 고안된 워터체어(Water-Chair) 3대도 해외에서 특별히 수입하였다. 보령시 관광과 조안식 주무관은 “워터체어와 열린카페트는 국내 해수욕장에 최초로 도입되었다”며‚ “대천해수욕장이 열린관광지로 선정되어 장애인들도 해수욕을 즐길 수 있게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대천해수욕장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관광공사가 장애인‚ 어르신‚ 영·유아동반가족 등 이른바 '관광취약계층'의 이동 및 관광활동의 제약을 없애고자 2015년부터 추진중인 ‘열린관광지’ 조성 사업에서 금년 4월에 해수욕장 부문에서는 최초이자 유일한 관광지로 선정되었다.   공사 복지관광팀 이창용 팀장은 “누구나 신체적 제약 없이 여행을 하며 추억을 만들고‚ 인간으로서의 관광 권리를 누리게 하는 것이 열린 관광지 사업의 목적이다. 모든 지자체와 국민이 동참하여 관광 분야에서도 약자를 배려할 때 전국의 모든 관광지가 열린 관광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열린 관광지’ 공모 사업은 정부와 지자체 또는 관광사업자가 사업비를 공동으로 투입하여‚ 다목적 화장실 개선‚ 매표소 창구 높이를 장애인 눈높이에 맞게 낮추기‚ 관광지 접근로 경사로를 완만하게 설치하기‚ 시각장애인을 위해 촉지 안내판 설치하기‚ 공연장 장애인 관람석 설치 등 관광취약 계층을 위한 편의시설을 개선하고 있다. 지금까지 정동진모래시계공원‚ 보령대천해수욕장‚ 고창선운산도립공원‚ 여수오동도‚ 고성당항포관광지‚ 경주보문관광단지‚ 순천만습지‚ 곡성섬진강기차마을‚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대구중구근대골목‚ 한국민속촌 등 11곳의 대표적인 관광지들이 열린 관광지로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관광공사는 지자체와 관광지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작년에 ‘장애물 없는 관광 시설 및 서비스 가이드북’을 제작‚ 올해 초부터 전국 기초 지자체와 주요 관광지에 배포하여 관광지 편의시설 개선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하게 하였다. 가이드북에는 “휠체어 사용자가 통행할 수 있도록 접근로 최소 유효폭은 1.2미터‚ 장애인 전용 화장실의 0.3미터 전면에는 점형블록을 설치하거나 시각장애인이 감지할 수 있도록 바닥의 질감 등을 달리해야 함‚ 매표소의 높이는 0.7미터 이상 0.8미터 이하로 함” 등과 같은 상세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가이드북에는 전국의 관광지와 호주‚ 일본의 실제 사례를 사진으로 비교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공사는 하반기에 ‘열린관광 인식 개선과 확산’을 위해 전국의 관광‚ 장애인‚ 시설 분야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담당 : 복지관광팀 이창용 팀장(033-738-3421) / 박철호 차장(342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kto.visitkorea.or.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