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오국화

추천0 조회수 148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오국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오국화 호 : 금산 활동시기 : 고려시대 상세설명 금산 오국화는 포은 정몽주의 문인으로 스승과 같이 여말 이성계의 위엄이 날로 성해가 천명이 그리로 기울어질 때인 공양왕조에 벼슬살이를 하며 우국 단심을 다져온 지사다. 그는 고려 사직이 이미 기울어진 1392년(공양왕 4년) 이성계의 문병을 마치고 귀가 도중 선죽교에서 이방원의 자객 조영규등에게 스승(정몽주)이 격살될 때 교남(현 嶺南) 지방 안렴사로 어명을 받들어 순찰 진충보국 중이었는데 이 엄청난 비보를 접하고는 사흘동안 통곡하고 품에 간직했던 일을 땅에 묻고 지금 단촌면 세촌동 뒤 어봉산에 숨어 살며 여조에 대한 충의와 포은 선생에 대한 사제지의를 굳게 지켰다. 이태조가 혁명에 성공한 뒤로 그의 충절과 의리를 높이 보아 국정을 같이 의논하자는 뜻에서 여러번 불렀지만 그 부른 말이 전령을 통해 들리기만 하면 단촌 앞 맑은 물에 안들을 소리를 들었다고 귀를 씻었다 한다. 그 뒤 사람들이 공이 귀씻은 냇물을 세이천이라 불러와 오늘 날...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