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윤란자

추천0 조회수 107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윤란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윤란자 활동시기 : 조선시대 출생시기 : 1881년(고종 18년) 상세설명 파평(坡平) 윤씨인 윤계량(尹啓良) 선생의 6남매 중 외딸로서‚ 1881년(高宗 18年 辛巳) 청송군 월막동(月幕?)에서 태어났다. 얼굴과 몸매가 "조선의 미인" 타입(型)인 이 양념딸(고명딸)이 응석받이가 아니라‚ 어머님의 엄격한 훈육(訓育)을 받으며 부공(婦工)과 부덕(婦德)을 쌓아 방년 18세에 이르렀다. 그 즈음에 "영양의 수재"라고 이웃 고을에까지 소문난 15세인 의령 남씨(宜寧 南氏)와 혼인하였다. 이듬 해 봄‚ 영양읍 서부 옥골에 있는 시댁으로 신행 온 시초부터 시부모님 봉양을 극진히 하였다. 머슴 세 사람과 마소(馬.牛)가 있는 대농가이며‚ 거의 20명 식구의 대가족인 가정의 주부(主婦)로서‚ 첫새벽에 일어나면 온종일 가족의 뒷바라지와 농사바라지와‚ 밤에는 입성(衣服)다듬이를 하거나‚ 발로는 디딜방아를 찧고‚ 손으로는 호며 감치며 바느질하기에 자정(子正)이 지나 첫닭 우는소리가 들려 올 때까지 ...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