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정제공

추천0 조회수 4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정제공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정제공 호 : 가승/오천 활동시기 : 조선시대 본 관 : 오천 출생시기 : 1689년 상세설명 공의 자는 가승(可升)이요 본관은 오천(烏川)이다. 임난 의병대장 창대 정대임(鄭?任)의 5세손이요‚ 영천군 영천읍 녹전동(구 명산리)에서 사인(士人) 사재(?齋)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남다른 기질이 있었고 함부로 말하고 웃는 일이 없고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놀때라도 거만하거나 방자한 기색이 전혀 없어 행동에 규범이 있었다. 14때부터 당시의 석학(碩學)인 훈수 정만양(塤 鄭萬陽)‚ 지수 정규양( 鄭葵陽) 문하에 나아가 학문을 닦았는데 특히 경서를 좋아하여 성현들의 심법(心法)을 배우기에 열중하였다. 두 선생께서 칭찬하시기를 "다른 사람들은 글을 읽되 외우고 기억하는것만 위주로 하고 깊은 뜻은 소홀히 하는데 이 사람은 반드시 그 본의를 찾아 의리(義理)를 탐구하고 내용을 깨닫지 않고는 그냥 넘기지 않으니 꼭 대성하고야 말 것이다"라고 하였다. "학문하는 목적은 사람이 해야할 행동...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