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최응담

추천0 조회수 95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최응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최응담 호 : 회당 활동시기 : 조선시대 출생시기 : 1564년(명종 19년) 상세설명 1592년(선조 25년) 4월 13일 동래성을 함락시킨 왜군은 무풍지대를 달리 듯 6월에 이미 경산 지방에 다달았다. 자인에서 최문병 의병대장이 항거하였다면 경산서도 왜병을 그냥 통과시키지는 않았고 의로운 붉은 열혈로 항거하였던 사실이 있었다. 회당 유허비가 그것을 증명해 주고 있다. 회당은 흥해인 최응담의 호이다. 왜병이 진격하자 불명예스럽게도 도주해 버린 경산 현령을 대신하여 대장이 된 분이 최응담이고‚ 열세의 의군으로 이 지경을 수호하려고 버티었던 사실이 이 유허비에 의하여 밝혀낼 수 있다. 헌종 때 경산 현령 진성인 이휘재(1842∼1846 재임)가 비문을 찬한 의병장의 유허비는 금세기에 들며 일본 제국주의가 이 강산을 짓밟았을 때 수난의 세월을 겪어야 하였다. 의병대장 최응담은 임란에 왜병과 싸워 전상으로 숨졌고‚ 다시 300년 후에는 그의 공을 기린 비석마저 화난을 입었다. 유허비는 본...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