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안당

추천0 조회수 99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안당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안당 호 : 언보/영모당 활동시기 : 조선시대 상세설명 본관은 순흥(順興)인데 1460년(세조6) 순흥부(順興府:현 영풍군 순흥면 석교리)에서 사예(司藝) 안돈후(安敦厚)의 아들로 태어났다. 1480년 성균관시를 거쳐 친시문과(親試文科)에 병과(丙科)로 급제하여 사관(史官)이 되었다. 그후 1506년 중종초에는 대사간(?司諫)이 되었고‚ 이어서 호·형·공조판서(戶·形·兵曹判書)를 지낸 후 1515년(중종10)에 이조판서가 되어 구폐(舊弊)를 혁신하고 어진 선비를 등용했다. 1518년(중종13) 좌찬성(左贊成)을 거쳐 다시 이조판서 그리고 1919년에 우의정(右議政)이 되었다. 이때 왕도정치(?道政治)를 실현하려고 했던 대사헌(?司憲) 조광조(趙光祖)일파를 몰아낸 기묘사화(己卯士禍)에 화를 입게 된 명현(名賢)들을 구출하려고 하다가 파직(罷職)당하였고‚ 그의 아들 처렴의 사건에 관련되어 동생 처함‚ 친족 송사연(宋祀蓮)과 함께 처형되었다. 천성이 장중(莊重)하고 언행(言行)이 신중하여 관직에 있을때는 정의(正義)로서 봉공(?公)하였다. 정몽주(鄭?周) 소을(韶陵)의 종사(從祀)를 복구했고‚ 김광필‚ 정여창의 우의정 추증(追贈)과 천과거제(薦科擧制)의 설치등을 주선하므로서 공적이 많았다. 1566년(명종21)에 누명을 벗고 우의정(右議政)으로 추증되었고 시호(諡號)는 정민(貞愍)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