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오일도

추천0 조회수 334 다운로드 수 1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오일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오일도 활동시기 : 근대이후 출생시기 : 1901년(광무 5년) 시대 : 1901∼1946 상세설명 본명은 희병(熙秉)이요 일도(一島)는 아호(雅號)이다. 오시준 칠원현감(吳 時俊 漆原縣監)의 10세손이며 오익휴(吳益休)선생의 둘째 아들로서 1901년(光武 5年 辛丑) 영양면 감천동(甘川?)에서 태어났다. 8세에 사숙(私塾)에서 6년간 한문을 수학할 때에 비범한 재질이라 성적이 우수하였다. 1915년 3월 16세로서 뒤늦게 영양공립보통학교에 입학하여‚ 한 학년을 건너뛰어 1918년에 4학년을 졸업하고 전국의 수재들이 모여드는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琅 京畿高)에 응시 합격하여 입학하였다. 1923년 일본 동경의 입교(立敎)대학 철학부에서 학구(學究)에 정진(精進)하는 한편 시예술(詩藝術)에 심취해서 1925년 문예월간지 조선문단(朝鮮文壇) 4월호에 처녀작<한가람 백사장(白沙場)에서>를 발표하였다. 흰 갈매기 같은 우리 백의민족(白衣民族)이 모여 흰빛을 발하던 한가람(漢江) 백사장을 갈가마귀 떼가(쪽발이 왜놈들) 차지했으니...... 한민족(韓民族)의 한(?)이 서린 영탄(詠嘆)은 다음과 같다. <한가람 백사장은 흰 갈매기 놀던 곳 흰 갈매기 어디 가고 갈가마귀 놀단 말가 교하(橋下)에 푸른 물은 의구(依舊)히 흐르건만 이처럼 변하였노> 1929년 대학을 졸업하고 귀국하여 1932년에 근화학교(槿花學校 德成女中高의 前身)에서 1년간 교편을 잡았었다. 1935년 2월 사재(私財)를 기울려 순수시지(純粹詩誌) 시원(詩苑)을 창간(創刊)하여 조선문단의 시인들을 총망라(總網羅)하다시피 한 시작품 발표기관의 역할을 함으로써‚ 한국시단에 끼친바 영향(影響)이 크다. 1936년에는 시원사(詩苑社)에서‚ 을해명시선(乙亥名詩選)을 발간하였으며‚ 작고(作故)한 약관시인(弱冠詩人)의 세림시집(世林詩集 21세에 요절(?折)한 趙東振 遺詩集)을 발간하여 고향 후배 시인에 대한 애절(哀切)한 정회(?懷)를 서문(序文)에 옮기기도 했다. 그 선후배 이미 이승을 떠난 지 오래며‚ 세림의 아우(親弟) 지훈(芝薰)마저 떠난 지 십여년이라 인생무상 함이 하염없어라. 오일도(吳一島)시를 순수 서정시(純粹 抒?詩)라 일러‚ 황량(荒凉)과 조락(凋落)이 주조(主調)를 이룬 그의 시엔 민족의 얼과 정과 한(?)이 스민 민족 시인이기도 하다. 저항시인(抵抗詩人)의 면목이 약여(躍?)한 선생은 현대시(琅代詩)의 시인으로 알려졌지만‚ 그의 한시(漢詩)는 한결 높이와 깊이가 있다. 오일도 시인의 고매(高邁)한 정신과 올곧은 절개는 끝내 변함이 없었다. 왜정말기(倭政末期)에 조선문인들 대다수(?太數)가 회유(懷柔) 또는 억압(抑壓)당함으로써 왜정(倭政)에 부동(附同)하는 친일문인(親日文人)으로 변조(變造)되었으니‚ 그들 중엔 마치 갈보와 같이 교태(嬌態)를 부리며 무문곡필을 농간(弄?)하여 일본제국주의에 아부(阿附)하는 요사(?邪)스러운 문인도 있었건만..... 해방 후 1966년 임종국(林鐘國)의 친일문학론(親日文學論)을 샅샅이 뒤져보아도 그 가운데 너무나 많은 친일명사와 친일문사들의 이름이 즐비(櫛比)하건만‚ 오일도 시인의 그림자 조차 없으니 이역(異域)만리 쫓기는 신세이면서도 왜추(矮醜)앞에 굴종(屈從)하지 않은 절개 있는 선비이기도 하다. 8.15직후 민족반역인 좌익분자들이 광복 조국을 어지럽힐 때에 구국(救國)의 뜻을 품은 선생은 민족 민주 진영인 한국민주당(韓國民主黨)에 입당했으나 이듬해인 1946년에 간경화증(肝硬化症)으로 병원에 입원했다가 퇴원한 2월 28일 맏아들의 가택에서 별세하니 향년 46세의 애석한 나이였다. 작고(作故)가 상징하는바 <이 우주에 저보다 더 아름다운 것이 또 무엇이랴! 저녁놀을 타고 나는 간다> 아아! 아름다운 저녁놀을 타고 내 고장 출신의 시인 오일도 선생은 떠난 지 이미 오래나 님의 선비다운 인품과 예술은 길이 빛나리라. 참고문헌 : 영양군지‚ 오일도 시문집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