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이장경

추천0 조회수 45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이장경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이장경 활동시기 : 고려시대 상세설명 본관은 성주‚ 순유의 후손‚ 득희의 아들이다. 부친의 꿈에 문창성(부두칠성 가운데의 첫째별)이 경상에 떨어짐을 현몽한 뒤에 잉태하여 출생하였으므로 이름을 장경이라 하였다. 장성함에 기국이 남보다 뛰어나고 재주와 용모‚ 덕량은 사람들이 놀라 우러러볼 만큼 훌륭하였다. 제자백가서에 널리 통달하고 공손‚ 검소하고 위엄이 있어 성주 사람들이 공경하고 두려워하여 모든 일을 그에게 물어서 행하였으며 그 당시의 벼슬아치들도 대단히 두려워하였다. 다섯 아들 백년‚ 천년‚ 만년‚ 억년‚ 조년 모두가 문과에 급제한 일로 고려 충렬왕 때 삼중대광‚ 좌시중‚ 흥안부원군‚ 도첨의정승‚ 지전리사사‚ 상호군‚ 경산부원군을 봉하고 손자 승경이 원나라의 벼슬을하여 특히 공이 있어 원나라 황제가 농서군공으로 특봉하였다. 처음에 무덤을 월항면 인촌동 선석사 입구 왼편 산록에 썼으나 조선에 들어와 세종이 왕가의 장태지로 이장을 명하여 대가면 옥화동 오현으로 옮겼다. 신도비는 벽진면 자산동에 있고 성주읍 경산동 사꼴마을 봉두산은 옛날 장경공의 옛집터라 후손들이 그 유허비와 봉산재를 세웠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