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이총언

추천0 조회수 1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이총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이총언 활동시기 : 통일신라시대 상세설명 벽진 이씨의 시조‚ 신라말 나라가 어지러울 때 벽진장군이 되어 사방의 도적을 소탕하고 성을 굳게 지켜 치안을 확립하니 백성들이 다투어 의지하였다. 고려 태조 왕건이 사람을 보내어 화란을 막고 안정을 이룩하는데 협력을 청하므로 고려에 귀속하여 18세의 아들 영을 태조를 따라 종군하게 하였다. 태조는 그를 신하의 예로 대하지 않고 벽진장군으로 성주를 안보하게 하며 식읍으로 229호와 양곡 2‚200석‚ 소금 1‚705석을 하사하고 금석지신으로 자손에 이르기까지 이 마음 변하지 말기를 맹세하였다. 신라‚ 백제 사이에 끼인 외로운 성으로 고려를 성원하여 벼슬이 삼중대광‚ 개국원훈이 되었다. 무덤은 벽진면 해평동 마적산에 있었으나 임진왜란에 실전되어 후손들이 1770년(영조 46년)‚ 벽진장군 단각을 벽진면 해평동에 세웠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