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음악

2015 토요명품공연: 종합 가형[01.10.] - 07. 판굿

추천0 조회수 19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2015 토요명품공연: 종합 가형[01.10.] - 07. 판굿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음악
요약정보
설명 ○ 2015 토요명품공연: 종합 가형[01.10.]의 일곱 번째 프로그램 ○ 팸플릿 수록 내용 판굿은 판을 벌여놓고 굿을 치는 이른 바 '판놀음'을 지칭한다. 20세기 이후 풍물굿이 마을 공동체 단위를 벗어나 전문적인 예인들에 의해 재편되었고‚ 특히 전국 규모의 대회ㆍ행사에 맞춘 형태로 재구성되면서‚ 제의와 상징으로서의 성격보다는 놀이적 연희형태의 판굿으로 강화되었다. 통상 판굿에서는 전반부에 진법놀이와 후반부에 개인놀이로 조합되며‚ 음악과 무용과 놀이가 결합된 형태의 예능적 특성을 가진다. 풍물굿의 지역적 특성이 전승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판굿은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양식을 갖출 수 있다. 인물정보 ○ 태평소/장수호(준단원)‚ 꽹과리/오영환‚ 징/이대원 ○ 장구/김수용‚ 북/권오성‚ 소고/박상인·강병혁·임용남·이명모(준단원)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archive.gugak.go.kr
분류(장르)
음악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