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음악

2014 토요명품공연: 종합 라형[06.07.] - 02. 해금산조(지영희류)

추천0 조회수 16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2014 토요명품공연: 종합 라형[06.07.] - 02. 해금산조(지영희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음악
요약정보
설명 ○ 2014 토요명품공연: 종합 라형[06.07.]의 두 번째 프로그램 ○ 팸플릿 수록 내용 해금은 중국 북쪽의 유목민족이 연주하던 악기로 우리나라에는 고려시대에 전래되었다. 명주실을 꼬아 만든 줄 두 개를 세로로 걸어놓고‚ 그 사이에 활대에 맨 말꼬리털(말총)을 넣어 줄을 긁어 소리를 낸다. 왼손으로는 줄을 감아 쥐는 위치나 쥐었다 풀었다 하는 강도로 음정을 조절한다. 음정과 음색변화의 폭이 커서 다른 악기에 비해 다양한 소리를 자유롭게 낼 수 있다는 것이 해금의 매력이다. 산조는 민속음악에 뿌리를 둔 기악 독주곡으로‚ 연주자의 뛰어난 기량과 독창적인 해석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어서 흔히 '민속음악의 꽃'이라 불린다. 처음에는 느린 진양조 장단으로 시작해서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의 순으로 점차 빠르고 흥겨운 가락으로 변화한다. 같은 산조라도 다양한 가락이 전승되고 있는데‚ 처음 가락을 구성한 사람의 이름을 따서 OOO류라고 구분한다. 인물정보 ○ 해금/김선구‚ 장구/조용복 주최정보 주최/국립국악원‚ 후원/국악방송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archive.gugak.go.kr
분류(장르)
음악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