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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토요명품공연: 종합 라형[06.07.] - 01. 관악영산회상 ’상령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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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2014 토요명품공연: 종합 라형[06.07.] - 01. 관악영산회상 ’상령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음악
요약정보
설명 ○ 2014 토요명품공연: 종합 라형[06.07.]의 첫 번째 프로그램 ○ 팸플릿 수록내용 영산회상은 조선시대에 '영산회상불보살'이라는 내용을 노래하던 불교음악에서 비롯되었는데‚ 느린 '상령산'으로 시작하여 빠르고 쾌활한 '군악'에 이르기까지 9곡의 작은 음악들이 모여 한 곡을 이루는 모음곡 형식의 기악곡이다. 음악을 연주하는 형식에 따라 현악기가 중심이 되어 선비들의 풍류방에서 주로 연주하던 현악영산회상‚ 관악기가 중심이 되어 궁중 연회에서 주로 연주하던 관악영산회상‚ 그리고 관현악기가 대규모로 합주를 하는 평조회상 등으로 나뉜다. 관악영산회상은 '바른 정치가 만방에 퍼진다'는 뜻으로 '표정만방지곡(表正萬方之曲)'이라고도 한다. 피리‚ 대금‚ 해금이 복수로 편성되고 여기에 장구‚ 좌고‚ 소금‚ 아쟁‚ 박 등이 더해진 대규모 편성으로 장중하게 연주하기도 한다. 합주를 하다가 피리와 장구‚ 북이 쉬는 사이에 대금과 해금이 가락을 이어가고‚ 다시 그 뒤를 이어 받아 피리가 연주를 하면서 마치 악기들이 서로 대화를 하듯 연결되는데 이것을 연음형식(連音形式)이라고 한다. 상령산은 관악영산회상 중에서 가장 첫 번째로 연주되며 또한 가장 느린 곡으로‚ 각 악기들 간의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잘 살필 수 있다. 인물정보 ○ 집박/양명석 ○ 피리/황규상·김철·홍현우·김성준·김인기‚ 대금/이상원·최성호·김영헌·김기엽·김휘곤 ○ 해금/황애자·윤문숙·전은혜·공경진·김용선‚ 아쟁/김인애‚ 소금/이승엽 ○ 장구/박거현‚ 좌고/김병오 주최정보 주최/국립국악원‚ 후원/국악방송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archive.gugak.go.kr
분류(장르)
음악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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