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옹기떡살(3000458)

추천0 조회수 5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옹기떡살(3000458)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홈 산업활용 3D 콘텐츠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주소복사 인쇄 스크랩 3D 콘텐츠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재 및 민속생활용품 등 원천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의 창조적 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3D프린팅 출력 가능한 디자인 소스(WRL‚ OBJ‚ STL)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업활용3D 분류 패션 생활/소품 인테리어 관광/전시 문구/완구 주방 교육/학습 옹기떡살(3000458) 문양사용신청 시 문양코드복사 후 입력해주세요. 문양 코드 복사 크게보기 3D 뷰어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크기조절 가이드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도자기/흑유 용도 가공‚ 떡살 소장처 삼척시문화예술센터 [원천유물설명] 옹기로 제작한 떡살이다. 떡살은 흰 떡이나 쑥떡 같은 것을 눌러 방형 또는 원형이 되도록 떡의 모양을 잡고 무늬를 찍어내는데 쓰는 일종의 도장판을 말하며 떡판‚ 떡살이라고도 한다. 흔히 단단한 나무인 참나무‚ 감나무‚ 박달나무 등으로 만들며 사기‚ 백자‚ 같은 것으로 만들어 쓰는 경우가 많다. 사용되는 문양에 있어서는 길상문자‚ 기하문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국화 같은 꽃이나 새‚ 나비 등 아름다운 무늬를 음각 또는 양각으로 떡 위에 찍어서 구미를 돋운다. 또한 떡살의 무늬는 가문에 따라 정해지며 이것은 또한 그 집안의 상징적인 무늬로 통용되어 왔다. 이 떡살은 옹기로 제작되었으며 바닥면의 양쪽으로 원통형의 손잡이가 달려서 찍기 편하게 만들어졌다. 바닥면에는 문양대를 구획하고 복자를 기본으로 음양의 조화를 설명하는 태극무늬를 새겼다. 태극무늬 아래쪽에는 별무늬를 새겼으며 그 옆으로 우레무늬를 더하였다. 복을 기원하며 하늘의 변화를 반영하여 새긴 것으로 길상을 의미한다. [활용설명] 떡살의 형태와 바닥면의 문양을 잘 살려서 주방용품을 개발하였다. 투박한 형태의 손잡이는 대칭을 이루도록 만들었다. 떡을 만들 때마다 문양이 찍히는 효과를 통해 전통적인 미감과 정서를 오늘날에도 맛볼 수 있겠다.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에서 서비스 되는 3D콘텐츠를 활용하였습니다. 문양사용신청 목록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kcisa.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