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고달사 원종대사 찬유 탑비 탑본

추천0 조회수 102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고달사 원종대사 찬유 탑비 탑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고달사 원종대사 찬유 탑비 탑본 한자명칭 高達寺元宗?師慧眞塔碑銘 拓本 국적/시대 한국(韓國)-일제강점(日帝?占) 재질 지(紙) / ? 용도 문화예술(文化藝術)-서화(書?) 크기 146.0x70.5cm 소장품번호 본관(本館)-000446-000 공유하기 이것은 경기도 여주 고달사터에 있던 고려 초 원종대사(元宗?師) 찬유(璨幽)의 비를 탁본한 것으로 머릿돌과 받침돌은 보물 제 6호로 지정되어 고달사터에 있다. 비문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으며‚ 부러진 부분을 제외하고는 상태가 양호하여 글자의 판독이 가능하다. 비에는 원종대사의 가문·출생·행적‚ 그리고 고승으로서의 학덕 및 교화·입적 등에 관한 내용이 실려 있다. 비문은 김정언(金廷彦)이 짓고‚ 장단열(張端說)이 전액(篆額: 전자로 쓴 비갈이나 현판의 제액)을 썼다. 또한 비문은 해서로 바둑판 같은 선이 그어진 네모칸 안에 썼으며‚ 글자는 이정순(李貞順)이 새겼다. 신라 통일기 이후부터 비문에 글을 지은 사람과 글씨를 쓴 사람‚ 글자를 새긴 사람의 이름을 적어 넣기 시작하는 것을 보여 준다. 글자를 새긴 사람의 이름을 밝히는 것은 중국에서는 거의 없는 일이다. 이 비는 고려 초 불교계의 동향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고달사 원종대사 찬유 탑비 탑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