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초상

추천0 조회수 78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초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초상 이명칭 초상 한자명칭 肖像 국적/시대 한국(韓國)-조선(朝鮮) <18세기> 재질 사직(絲織)-견(絹) / 비단에 채색 용도 문화예술(文化藝術)-서화(書?) 크기 101.8x63.0cm(그림) 소장품번호 본관(本館)-012414-000 공유하기 사모에 흉배 없는 담홍포와 삽은대(鈒銀帶)를 착용한 반신좌상이다. 사모에 둥근 깃을 한 담홍포 차림으로 삽은대를 띠었다. 화면에 주인공에 대해 알려주는 단서는 없으며‚ 성모씨(成某氏)의 초상으로 전래되고 있다. 얼굴은 상초(上?)한 후 갈색선으로 얼굴 윤곽선과 이목구비를 또렷하게 표현하였다. 눈은 흰자위를 배채하고 안쪽 점막을 붉게 표현했으며 눈시울에 홍염을 살짝 주었다. 눈썹과 수염은 담묵으로 선염한 후 그 위에 털을 한 올씩 그렸다. 사모의 높이는 비교적 높고‚ 사모뿔에는 무늬를 물결처럼 묘사하였다. 옷주름은 직선 위주이며‚ 옴폭 패인 둥근 주름은 별로 없다. 삽은대의 테두리를 연백으로 희게 강조하고‚ 바탕에 금을 배채한 후 초록색의 당초문을 정교하게 그려 넣었다. 누구의 초상화인지 알 수 없으나‚ 1774년 신한평이 그린 〈이광사 초상(덕수 4270)>과 같이 필선을 최소화하고 선염과 색조의 변화로 입체감을 의도한 것으로 보아 18세기 중반경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초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