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추천0 조회수 6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닭 이명칭 계도 한자명칭 鷄圖 국적/시대 중국(中國)-청(?) 재질 지(紙) / 종이에 엷은 채색 작가 전 운수평(傳 ?壽平) 기증자 이홍근(李?根) 용도 문화예술(文化藝術)-서화(書?) 크기 148.5x49.3cm(전체)‚ 92.3x31.7cm(그림) 소장품번호 동원(東垣)-002716-000 공유하기 운수평(?壽平‚ 1633-1690)은 장쑤 성(江蘇省) 창저우(常州) 출신으로 자(字)가 수평(壽平)‚ 호(號)가 남전(南田)이며 청대(?代)의 대표적인 정통파 화가들인 사왕오운(四?吳?은 청대초기 문인화의 정신을 이어받아 정통파로 활동한 왕시민(?時敏)‚ 왕감(?鑑)‚ 왕원기(?原祁)‚ 왕휘(??)와 오력(吳歷)‚ 운수평(?壽平)을 말함)의 하나이다. 산수화도 잘 그렸으나 화조화로 이름이 더 높다. 처음에는 산수화를 그리다가 왕휘(??)의 산수화가 더 뛰어남을 알고 화조화로 바꿨다는 일화가 있다. 그의 화조화는 몰골법(沒骨法)으로 이룩한 독특한 화풍으로 유명하며 젊어서는 형태가 세밀하고 색채가 화사한 화풍이었으나 만년에 담아(?雅)한 화풍으로 바뀌며 신운(神韻)이 더욱 뛰어났다고 한다. 이 그림은 바위를 배경으로 한 포기의 맨드라미가 그려져 있고 아래에는 수탉이 한 마리 그려져 있다. 맨드라미는 수탉의 볏과 비슷하다 하여 계관화(鷄冠花)라 하며 벼슬하는 것을 상징하는 것으로 길상(吉祥)의 뜻을 담은 그림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닭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