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화개현구장도

추천0 조회수 60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화개현구장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화개현구장도 이명칭 Hwagaehyeon Gujangdo 한자명칭 花開縣舊莊圖 국적/시대 한국(韓國)-조선(朝鮮) <1643년> 재질 사직(絲織)-견(絹) / 비단에 먹 작가 이징(李澄‚ 1581-1674?) 기증자 하동정씨문헌공파(河東鄭氏文?公?) 용도 문화예술(文化藝術)-서화(書?) 크기 188.0x67.5cm(전체)‚ 89.0x59.0cm(그림) 지정구분 보물(寶物) 1046 호 소장품번호 신수(新收)-010579-000 공유하기 1643년 인조 시대의 화가 이징(李澄)이 성리학의 대가 정여창(鄭汝昌)의 별장을 그린 그림이다. 정여창은 김종직의 문인으로 실천을 위한 독서를 주로 하였으며‚ 지리산 섬진 나루에 별장을 짓고 대나무와 매화를 심으며 생활하였다고 한다. 이 그림은 정여창이 머문 별장이 훼손되는 것이 아쉬워 정씨 문중에서 이징을 불러 그리도록 하였으나‚ 현지에 가서 직접 보고 그린 것이 아니라 여러 기록을 참고하여 그린 것이다. 그림 상단에는 ‘화개구현장도(花開縣舊莊圖)’란 제목이 전서체로 쓰여 있고‚ 중단에는 정여창의 옛 별장이 그려져 있다. 하단에는 정여창과 유호인(柳?仁)의 시‚ 조식(曺植)과 정구(鄭逑)의 글에서 발췌한 기사‚ 신익성(申翊聖)의 발문 등이 적혀 있다. 성리학자들이 은거하며 학문에 몰두하던 향촌을 그림으로 묘사한 좋은 사례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화개현구장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