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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광주박물관] 특별전 '조선청화‚ 푸른빛에 물들다'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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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국립광주박물관] 특별전 '조선청화‚ 푸른빛에 물들다' 개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10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게시글 상세 보기를 등록일‚ 조회수‚ 기간‚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로 나타낸 테이블 입니다. [국립광주박물관] 특별전 '조선청화‚ 푸른빛에 물들다' 개최 등록일2015-02-10 조회수743 담당자 학예연구실 최효주 (bENxFQUDbFhzBgAC) 특별전 “조선청화‚ 푸른빛에 물들다” 개최 - 전시 기간: 2015.02.10~2015.05.10 - 전시 장소: 국립광주박물관 전시관 기획전시실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조현종)은 조선시대 미의식과 도자 공예의 정수를 담은 조선 청화백자 특별전 “조선 청화‚ 푸른빛에 물들다”를 2월 10일부터 5월 10일까지 개최한다. 국립광주박물관의 2015년 첫 특별전인 이번 전시는 광주·전남 지역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대규모 청화백자 전시로‚ 보물 제1058호 <난초 무늬 표주박모양 병>(사진 1)과 보물 제1329호 <시가 쓰여진 산수 무늬 연적>(사진 2) 등 지정문화재를 비롯한 국립중앙박물관의 기획특별전에 출품된 200여 점을 엄선하여 조선 청화백자의 역사적·예술적 면모를 조명한다.      성리학을 근본이념으로 건국한 조선은 국왕을 위한 어기이자 국가의례를 이루는 예기로서 백자를 채택하였고‚ 명과의 교류로 등장한 청화백자는 제도적으로 추구될 만큼 왕실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로 인해 15세기 후반 경기도 광주에 사옹원의 ‘분원’을 관요로서 설치하여 조선 청화백자가 정착되는 기틀이 되었고‚ 도화서 화원은 세련된 솜씨를 백자 위에 마음껏 발휘하였다. 청화백자는 조선의 성쇠와 함께 하며 18세기 이후부터 점차 제한된 계층과 특수한 용도가 아닌 누구나 애용하는 그릇으로 부상하기에 이른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왕실의 존엄을 지키고 유교의 실천을 위하며‚ 사대부의 품격과 온 천하의 염원을 담은 조선 청화백자의 면면을 소개한다.    1부 ‘조선의 위엄과 의례를 위하여’에서는 오례를 실현하는 예기로서 청화백자를 소개한다. 꽃을 꽂거나 술을 담는 데 쓰인 <구름 용 무늬 항아리>(사진 3)는 ‘용준龍樽’이라 하여 대표적인 왕실용 청화백자 의례용기로 손꼽힌다. 2부 ‘사대부 문인의 이상과 품격을 담다’에서는 청화 무늬로 구현된 매화·대나무·소나무의 세한삼우와 정취 어린 한시漢詩를 통해 사대부의 기상과 문인의 아취를 품은 조선청화의 그윽한 세계를 전한다. <매화 대나무 새 무늬 항아리>(사진 4)는 사대부 문인들이 지향한 정신세계를 담아 한 폭의 그림처럼 구현하였다. 3부 ‘온 천하의 그릇‚ 청화백자’에서는 조선 후기 왕실과 사대부‚ 문인 지식층에서 민간에 이르기까지 대중화된 청화백자의 다채로운 모습을 살펴본다. ‘소상팔경瀟湘八景’과 같은 산수 무늬를 비롯하여 십장생十長生·수복壽福 문자 등과 같은 소재와 상징은 당시 사람들이 누리고 싶은 꿈과 바람을 투영한 것으로‚ <시가 쓰여진 산수 무늬 연적>(보물 제1329호)에는 조선 후기 사회의 정서와 문화의 흐름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마지막 4부에서는 청화백자 문화를 공유한 중국의 청화백자 7점과 일본의 청화백자(사진 5) 3점도 함께 전시하여 동아시아 청화백자 문화의 보편성과 지역성을 다룬다.    이처럼 조선의 역사?문화?사람과 함께 한 청화백자에는 당시 시대상과 미감‚ 삶의 이상향이 녹아 있다. 특별전 “조선 청화‚ 푸른빛에 물들다”는 조선을 물들인 청화백자의 푸른 자취를 만끽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국립광주박물관] 특별전 '조선청화‚ 푸른빛에 물들다'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첨부파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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