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국립경주박물관 비단벌레 장식 금동 말안장 뒷가리개 최초 공개

추천0 조회수 31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국립경주박물관 비단벌레 장식 금동 말안장 뒷가리개 최초 공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1-01-05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게시글 상세 보기를 등록일‚ 조회수‚ 기간‚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로 나타낸 테이블 입니다. 국립경주박물관 비단벌레 장식 금동 말안장 뒷가리개 최초 공개 등록일2011-01-05 조회수3430 담당자 학예연구실 김현희 () 경주 황남대총에서 나온 '비단벌레 장식 금동 말안장 뒷가리개' 발굴 36년만에 최초공개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이영훈)은 황남대총 남분(왕의 무덤)의 부곽에서 출토된‘비단벌레(?蟲) 장식 금동(金銅) 말안장 뒷가리개(後輪)’실물을 36년만에 처음으로 공개합니다. 현재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황남대총--신라?‚ 왕비와 함께 잠들다’특별전에 1월 13일(목)부터 15일(토)까지 선보입니다. 비단벌레로 장식한 금동 말안장 뒷가리개는‚ 1973년 황남대총에서 출토된 이래 보존을 위하여 수장고 내에서 빛과 차단된 채 높은 순도의 글리세린 용액 속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비단벌레의 날개는 빛에 장시간 노출되거나 건조한 상태가 되면 색깔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계의 연구를 위한 제한적인 열람 이외에는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국립경주박물관에서는 이번 특별전을 계기로 글리세린 용액에 담겨 있는 상태 그대로 조도를 낮추어(80럭스 이하) 3일 동안만 일반에 공개하기로 하였습니다. 비단벌레 장식 금동 말안장 뒷가리개는 금동의 맞새김판 아래에 비단벌레의 날개를 촘촘히 깔아 황금빛과 비단벌레 특유의 영롱한 초록빛이 화려하게 서로 어울리는 최상의 공예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식법은 매우 드문 것으로 신라시대 최상위의 계층만을 위해 사용한 기법이었습니다.   이번의 특별 공개를 통하여 천오백여년 전의 비단벌레의 광채를 직접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비단벌레 장식 금동 말안장 뒷가리개 황남대총 남분(왕의 무덤) 부곽에서 출토된 말안장의 뒷가리개(後輪)이다. 목심 2개를 접합한 뒤 그 위에 백화수피 2겹 정도를 깔고 그 위에 세로 방향으로 비단벌레 날개를 촘촘히 깔아 붙였다. 그 위에 금동 맞새김판을 덮고 테두리를 감싸 못으로 고정하였다.          비단벌레 장식 금동 말안장 뒷가리개 복원품 경주 황남대총 남분에서 출토된 비단벌레 장식 말안장 뒷가리개 복원품이다. 1‚000 마리분의 비단벌레 날개가 소요되었다. 비단벌레는 환경부 지정 보호야생동식물 중의 하나로서 국내에서 충당하기 어려웠으나‚ 일본에서 사육에 성공한 비단벌레의 기증을 바탕으로 최광웅(금속공예가)에 의해 복원 작업이 이루어졌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국립경주박물관 비단벌레 장식 금동 말안장 뒷가리개 최초 공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첨부파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