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어린이 달에 미리가 본 어린이박물관

추천0 조회수 123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어린이 달에 미리가 본 어린이박물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5-05-03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게시글 상세 보기를 등록일‚ 조회수‚ 기간‚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로 나타낸 테이블 입니다. 어린이 달에 미리가 본 어린이박물관 등록일2005-05-03 조회수937 담당자 이병호 () 어린이 달에 미리가 본 어린이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이건무)에서는 2005년 10월 28일 개관에 맞추어 주5일 근무제의 확대와 현장 체험학습에 대한 관람객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체험식 전시공간인 어린이박물관을 신설합니다. 기존의 상설전시실과는 별개로 어린이들 만을 위한 어린이전문박물관의 신설은 용산 새 국립중앙박물관의 뚜렷한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어린이박물관의 전시내용은 신비로운 옛사람들의 생활을 알아보는 “재미난 과거로의 여행”이라는 주제를 설정하였습니다. 또한 박물관을 찾는 초등학생과 학부모들이 중앙박물관의 전시유물을 보다 쉽고‚ 재미있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전시가 되도록 배려하였습니다. 새 어린이박물관은 340평 규모의 전시공간과 3개의 체험교실 · 영상실 · 야외마당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중 전시공간에는“선사 · 고대인의 생활체험”이라는 4개의 전시주제를 바탕으로 한 생활사 중심의 전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삶의 터전인 집‚ 그리고 경제적 기반이 되는 농사짓기‚ 삶의 애환을 표현한 음악‚ 평화로운 삶을 파괴하는 갈등으로서의 전쟁 등이 그것입니다. 이러한 전시구성의 가장 큰 특징은 전시된 모든 유물을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교과서에 자주 나오는 빗살무늬토기나 반달모양돌칼 등을 체험자료를 통하여 쓰임새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고‚ 석기 · 청동기 · 철기 등 재질에 따른 변천 과정을 한 눈에 알아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선사시대 살림집이나 고구려인의 부엌 등 다양한 자료를 전시하여 흥미로우면서도 교육적인 공간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한편 3개소의 체험교실과 영상실‚ 야외마당에서는 학교교육과 연계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어린이 전시실과 관련된 내용 이외에도 불피우기‚ 토기문양찍기‚ 배만들기 등 옛사람들의 생활방법을 직접 체험하는 살아 있는 배움의 장이 될 것입니다. 2005년 10월 새롭게 문을 여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어린이들이 바라는 ‘놀이를 통한 재미있는 학습’이라는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어린이박물관을 새롭게 마련한 것은 국립중앙박물관 개관과 함께 달라진 박물관의 고객중심주의의 실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어린이에 대한 세밀한 관심 이외에도‚ 소외계층 등 다양한 고객의 입장을 중시하고 배려하는 열린 문화공간이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어린이 달에 미리가 본 어린이박물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첨부파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