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가짜 편백 꼼짝 마! 편백 목재 식별기술 개발

추천0 조회수 5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가짜 편백 꼼짝 마! 편백 목재 식별기술 개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가짜 편백 꼼짝 마! 편백 목재 식별기술 개발 담당부서 연구기획과 작성자 한진규  게시일 2016-05-10 조회수 880 키워드 편백‚ 목재식별‚ 특허 연락처 내용보기 가짜 편백 꼼짝 마! 편백 목재 식별기술 개발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편백 유전자 식별 기술 특허출원 - □ 피톤치드를 다량 분비하는 것으로 알려진 편백나무가 인기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남성현)이 유전자 식별을 통해 편백나무와 유사 목재를 구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 이를 통해 저가의 유사 목재가 편백으로 둔갑되어 불법 유통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일반적으로 외부 생김새로 비교가 힘든 목재류는 현미경으로 조직 형태를 관찰해 그 종류를 구분한다. 그런데 목재 조직이 너무 유사해 현미경으로도 그 식별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 이에 국립산림과학원이 편백나무와 목재 조직이 유사한 다른 나무를 구별할 수 있는 유전자 식별기술을 개발‚ 지난 달 19일 국내에 특허 출원했다.  □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편백은 천연 항균 물질인 피톤치드 함량이 높아 살균 작용이 우수하고‚ 아토피?천식 등의 예방?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다른 측백나무과 나무에 비해 부가가치가 매우 높다.   ○ 이에 비해 편백으로 둔갑되는 목재는 주로 중국?라오스 등에서 수입되는 저가로 쉽게 부서지고 곰팡이가 잘 생겼다. 또한‚ 별도의 방부처리가 필요 없는 편백과는 달리 방부제 등 다량의 유해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인체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 그동안은 편백으로 둔갑되는 목재 조직이 편백과 유사해 색출이 힘들었다. 특히‚ 같은 측백나무과 중 화백은 편백과 목재 조직이 매우 흡사해 정밀한 식별법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 국립산림과학원 홍용표 산림유전자원과장은 “이번에 개발된 목재 유전자 식별 기술은 편백을 포함한 측백나무과 목재의 불법 유통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160510) 보도자료-가짜 편백 꼼짝 마! 편백 목재 식별기술 개발.hwp [5658624 byte] (사진원본)160502보도자료-가짜 편백 꼼짝마!.zip [18517851 byte] 편백.jpg [64335 byte] 편백 잎(뒷면).JPG [244682 byte] 편백 목재조직 구조_1.jpg [822461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