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명산ㆍ계곡] 소백산

추천0 조회수 14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명산ㆍ계곡] 소백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명산ㆍ계곡] 소백산 작성자 조경금  작성일 2003-10-30 조회수 2301 전화번호 촬영일 촬영지 소백산 촬영자 키워드 카테고리 명산ㆍ계곡 내용보기 소백산 Sobaeksan(1‚439m) 소백산맥의 모산이자 우리나라 12대명산에 든다. 충청북도 단양군과 경상북도 영풍군 접경에 있고 해발 1‚439m의 비로봉을 비롯하여 국망봉(1‚421m)‚ 연화봉(1‚394m)등의 고산 연봉으로 이뤄져 있다. 고려시대의 안축이 쓴 "죽계별곡"의 배경인 죽계구곡과 연화봉에서 이어진 희방사 계곡이 뛰어난 경관을 이루고 북으로 흐르는 계곡들은 단양팔경을 빚어낸다. 해발 600∼700m까지는 노간주나무‚ 젓나무‚ 측백나무등이 주림상을 이루고 정상에 가까울수록 잡목이 자라고 있다. 특히 철쭉꽃이 피는 6월경에는 매년 소백산 철쭉제가 열리고 있으며 산악인들의 상징인 솜다리(에델바이스)와 눈향나무가 자라고 희방사 계곡에는 국내에서 제일 잘 보존된 노각나무 미림(수고 20m)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역사적으로는 우리나마 불교문화의 중심지였던 곳이기 때문에 화엄종의 본산이었던 부석사를 비롯한 30여 사찰이 있다. 부석사에는 우리나라 최고의 목조건물인 무량수전등 국보만도 5점이나 되어 단일사찰로는 전국 최다의 문화재가 소장되어 있다. 또한 우리나라 서원의 효실이자 유교문화의 근거지였던 소수서원(사적55호)이 있다. 첨부파일 noimg_1.gif [0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