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명산ㆍ계곡] 진조 사천리의 푸조나무숲

추천0 조회수 49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명산ㆍ계곡] 진조 사천리의 푸조나무숲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명산ㆍ계곡] 진조 사천리의 푸조나무숲 작성자 김민규  작성일 1999-01-23 조회수 3068 전화번호 촬영일 촬영지 당산림 촬영자 키워드 카테고리 명산ㆍ계곡 내용보기 소 재 지 : 전남 진도군 의신면 사천리 사상마을 소 유 자 : 사유 면 적 : 약 400 m2 우 점 종 : 푸조나무 수 고 : 10/7 ~ 14 m 팽나무 흉고직경 : 40/30 ~ 100 cm 곰솔(해송) 수 령 : 100 ~ 200 년 수 관 폭 : 5 ~ 10 m 지 하 고 : 3 ~ 5 m 보호지정품격 : 미지정 진도면에서 남동쪽으로 803번 지방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사하마을의 사천저수지에 이르는데 이곳에서 약 1.5km 오르면 사상마을 입구의 마을도로가 나타난다. 마을입구 중간지점에 있는 작은 농수로 하천과 논사이의 작은 제방형태의 평탄지로서 토양조건은 양호한 상태이다. 마을 주민들의 정성으로 가꾸어온 푸조나무‚ 팽나무‚ 곰솔‚ 느티나무 등의 노거수가 농경지 한 가운데 유대‚ 보존되고 있으며 숲 주변에는 저절로 떨어진 종자로 인하여 자연 발생된 어린 나무들이 왕성하게 자라고 있다. 더불어‚ 관목층으로는 소태나무‚ 초피나무‚ 닥나무‚ 누리장나무‚ 쥐똥나무‚ 복분자딸기‚ 찔레꽃 등이 종다영성이 비교적 높은 상태이다. 또한 논 주변이기 때문에 초본류 역시 번성하고 있다. 사천리에는 이곳 푸조나무 숲을 비롯해서 천연기념물 제 107호로 지정되어 있는 < 진도 의신면의 당록수림>이 이곳에서 약 500m 상단에 유지‚ 보존되고 있는데 그 숲 주변에는 를 비롯하여 전형적인 전통정원을 간직한 채 많은 유물들이 보관되어 있는 이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이 마을은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드는 진도의 관광명소이다. 마을 주민들은 이곳 숲 속의 근원둘레 390cm에 가까운 푸조나무를 당산목으로 모시며‚ 1년에 한번‚ 정월 보름날을 전후하여 3일간 마을의 평안과농사풍년을 위하고‚ 후손들이 번창하기를 기원하며 동제를 올리는데‚ 경비는 부락에 경조사때 조금씩 거두어 저축해 놓았던 돈으로 집행한다. 또한‚ 이때‚ 마을의 공동관심사에 대하여 토론을 거쳐 의견을 집약하는 등 마을의 화합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한편‚ 숲 속에 4각정자를 건립하고 농사철에는 참을 먹는 식사장소는 물론‚ 휴식장소로 활용된다. 주변환경은보호지정된 숲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인 보호관리는 없고 주변에 농악병과 오물 등이 산재한 상태이므로 자연경관보호가 요망된다. 첨부파일 t04601.jpg [178176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