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기후변화] 사라지는 한라산 구상나무 군락지

추천0 조회수 179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기후변화] 사라지는 한라산 구상나무 군락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기후변화] 사라지는 한라산 구상나무 군락지 담당부서 산림정책과  작성자 담당자  작성일 2009-03-13  조회수 4378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3월 12일 KBS 뉴스에 방송되었던 내용입니다. 영상보기 : http://news.kbs.co.kr/news.php?kind=c&id=1738657 [앵커 멘트] 한라산의 구상나무 숲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서만 볼 수 있었는데요. 온난화 때문일까요. 눈에 띄게 사라지고 있습니다. 용태영 기자가 다녀 왔습니다. [리포트] 한라산 정상 바로 아래 구상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습니다. 30년 전만 해도 구상나무로 빽빽했지만 지금은 곳곳에 다른 나무가 들어섰습니다. <인터뷰 > 김찬수(산림과학원 난대림 연구소 박사) : "소나무 단풍나무 온대성 수종은 볼 수가 없었습니다. 이것이 서서히 바뀌다가 최근에 와서 아주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좀 더 아래쪽에서는 구상나무가 다른 나무 사이에 둘러싸여 고립된 섬처럼 군데군데 서 있습니다. 제주도의 평균 기온은 지난 백 년 사이에 1.4도 올랐습니다. 따뜻해지자 온대성 나무들이 추운 곳에 자리 잡은 구상나무 숲으로 파고든 겁니다. <인터뷰 > 김찬수(산림과학원 난대림 연구소) : "소나무가 월등히 빨리 자라기 때문에 구상나무를 덮어버리고 햇빛이 차단된 구상나무는 죽게 되는 거죠." 실제로 항공사진을 40년 전과 비교해 본 결과 진한 녹색의 구상나무 군락지는 935 헥타르에서 617 헥타르로 30% 줄었습니다. 이런 속도로 쇠퇴한다면 세계에서 유일한 구상나무 군락지를 다음 세대는 못 볼 수도 있습니다. 나무가 죽고 사는 것이 사소한 변화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급속한 생태계의 변화 속에서 우린 안전한 것인지‚ 그 위험을 알았을 땐 이미 늦었을지도 모릅니다. KBS 뉴스 용태영입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장성 편백숲‘치유의 숲’으로 거듭난다 다음글 “산림청‚ 저탄소 녹색성장 선도기관으로 만들 터” 만족도 조사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