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E-영상역사관]_국보급 문화재(보림사 철조비로좌나상)1

추천0 조회수 4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E-영상역사관]_국보급 문화재(보림사 철조비로좌나상)1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1993-12-15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전라남도 장흥군 유치면 보림사의 대적광전에 모셔진 철로 만든 불상으로, 현재 대좌(臺座)와 광배(光背)를 잃고 불신(佛身)만 남아 있는 상태이다.불상의 왼팔 뒷면에 신라 헌안왕 2년(858) 무주장사(지금의 광주와 장흥)의 부관이었던 김수종이 시주하여 불상을 만들었다는 내용의 글이 적혀 있어서 정확한 조성연대를 알 수 있는 작품이다.머리에는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붙여 놓았으며, 달걀형의 얼굴에는 약간 살이 올라 있다.오똑한 콧날, 굳게 다문 입 등에서 약간의 위엄을 느낄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 다소 추상화된 모습이다.팽창된 체구와 가슴의 표현 등은 당당해 보이면서도 긴장감과 탄력성이 줄어 들었고, 몸에 비해 지나치게 작은 손과 넓은 무릎은 불상의 전체적인 균형을 흐트러뜨리고 있다.양 어깨에 걸쳐 입은 옷은 가슴 앞에서 U자형으로 모아지며, 다시 두 팔에 걸쳐 무릎으로 흘러내리고 있다.옷주름은 부드러운 곡선을 이루고 있지만 탄력을 잃은 모습이다.이런 형태의 표현은 신라 불상에서 보여주던 이상적인 조형감각이 후퇴하고 도식화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9세기 후반 불상 양식의 대표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3유형
수집연계 URL
http://ehistory.korea.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