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자신의 저작물에 적용할 CC 라이선스를 선택했다면, 이제 저작물에 CC 라이선스를 표기해 적용합니다.

기본표기:

(저작자이름)에 의해 창작된 (저작물 제목+출처 링크)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적용된 라이선스+라이선스 일반증서 링크)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C 라이선스를 적용할때 반드시 지켜야할 표기 방식은 없지만, 정확한 이용허락조건을 표기하기 위해 최대한 준수해야 할 기본적인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저작자 표시

다른 사용자들이 콘텐츠의 출처나 원저작자가 누군지 알 수 있게 표시해 줍니다.

2. 라이선스 표시 문구

어떤 저작물이 어떤 CC 라이선스로 적용되었는지를 명확히 문구로 명시합니다.

CCL이 적용되지 않는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CCL이 적용되지 않는 콘텐츠에 저작권 유보 표시나 적용되는 별개의 라이선스 표시 후 CC 라이선스 표시문구 맨 앞에 ‘별도의 언급이 없다면’, 또는 ‘달리 정하지 않는 한’
이라는 문구를 추가하여 어느 범위에서 CC 라이선스가 적용되는 것인지 명확하게 정의해 주세요.

3. 라이선스의 URL

이용자에게 이용조건 및 책임에 대해 명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현재 적용한 라이선스의 권리증서 URL를 링크 혹은 표기합니다. 웹의 경우, 해당 라이선스의 URL 혹은 링크를 반드시 포함합니다. 인쇄물이나 출판물등 오프라인의 경우 URL을 텍스트로 표기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CC 라이선스 버튼이나 라이선스 아이콘

가능하면, CC 라이선스 버튼이나 라이선스 아이콘을 함께 표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선스 버튼에는 선택한 이용허락조건에 해당하는 아이콘과 문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좀 더 전달이 명확합니다. 하지만, 디자인적인 요소 및 기타 다른 요소를 고려해서 아이콘만 적절하게 배열해도 괜찮습니다.

관련링크 : CC 라이선스 버튼 및 아이콘 다운로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