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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 노을 물든 어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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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어문
저작물명
저녁 노을 물든 어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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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저녁 노을 물든 어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 출처표시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저녁 노을 물든 어촌 이명칭 어촌석조 한자명칭 漁村?照 국적/시대 한국(韓國)-조선(朝鮮) <1581-?> 재질 사직(絲織)-견(絹) / 비단에 엷은 채색 작가 이징(李澄‚ 1581-1674?) 용도 문화예술(文化藝術)-서화(書?) 크기 37.6×40.3cm(그림) 소장품번호 덕수(德壽)-001328-001 공유하기 이징은 조선 중기의 유명한 화가 집안 출신으로 16세기 대표적인 문인화가 이경윤(李慶胤‚ 1545-1611)의 서자이다. 국가에 소속된 화가인 화원(?員)으로 활동했으며 당시 가장 뛰어난 그림 실력의 소유자로 평가되었다. 그는 조선 전기에 유행했던 안견파 화풍‚ 당대의 절파화풍(???風: 명대 저장 지방 양식의 영향을 받았던 화가들의 화풍)과 이 두 화풍을 융합한 절충화풍을 즐겨 사용했다. 대체로 정밀하고 기품 있으며 몽환적인 분위기의 그림을 주로 그렸다. 이징이 즐겨 그린 소재 중 하나가 ′소상의 뛰어난 여덟 경치(瀟湘八景)′이다. 이는 중국 후난 성 둥팅 호(?庭湖)의 남쪽 영릉(零陵) 부근의 샤오수이(瀟水)강과 샹장(湘江)강이 합류하는 곳의 여덟 경치를 소재로 하여 그린 산수화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말부터 제작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징의 이 소상의 뛰어난 여덟 경치는 조선 중기 작품으로 작가가 확실하며‚ 여덟 폭을 모두 갖추고 있는 작품으로 유일한 가치를 지닌다. 또한 산수의 표현에서 안정감 있으면서 기품있는 이징 회화 특유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이 소상의 뛰어난 여덟 경치 8폭 모두 화면 왼쪽에 ′완산이징(完山李澄)′이라는 인장이 찍혀 있으며 ′해질 녘 산야에 내리는 눈(江?暮雪)′ 장면을 그린 그림에는 ′허주(虛舟)′라는 붉은 인장도 함께 찍혀 있다. <저녁 노을 물든 어촌>은 어촌에 찾아드는 저녁노을을 묘사한 것이다. 그림을 보게 되는 시선이 앞쪽의 언덕‚ 정박해 있는 배‚ 언덕 위에 솟은 나무들‚ 건너편의 모래언덕‚ 먼 뒤쪽 풍경의 산등성이를 따라 지그재그로 움직이게 된다. 이러한 특징은 이징의 작품에서 자주 보이는 요소들이다. 완만하게 형성된 산봉우리는 흑백의 대비를 강조하고 있어 절파화풍(??畵風: 명대 절강지방 양식의 영향을 받았던 화가들의 화풍)의 영향을 보여준다. 앞쪽의 언덕과 반대편 모래톱 주변에는 집들이 겹겹이 잠긴 듯 지붕만 드러내고 숨어 있다. 이와 같은 소재는 그의 다른 그림들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저녁 노을 물든 어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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