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낭선군이 쓴 서첩

추천0 조회수 5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낭선군이 쓴 서첩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낭선군이 쓴 서첩 이명칭 낭선군 이우 필첩 한자명칭 朗善君 筆 書帖 ??帖 국적/시대 한국(韓國)-조선(朝鮮) <17세기 후반> 재질 사직(絲織)-견(絹) / 비단 위에 금니 작가 이우(李?‚ 1640-1699) 용도 문화예술(文化藝術)-서화(書?) 크기 24.2x12.4cm 소장품번호 덕수(德壽)-006167-000 공유하기 이 작은 서첩은 낭선군 이우(李?‚ 1637-1693)가 쓴 서첩이다.낭선군은 선조(宣祖‚ 1567~1608 재위)의 열 두번 째 아들 인흥군(仁興君 이영李瑛‚ 1604~1651)의 장남이다. 서첩에는 당송대의 여러 시문들을 담았는데‚ 왕희지(?羲之)의 해서풍을 기본으로 한‚ 세장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글씨로 썼다. 낭선군은 글씨로 이름 높았고‚ 그림에도 뛰어났다. 무엇보다도 그는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서화수장가이기도 했다. 서예가로서의 낭선군은 왕희지(?羲之) 글씨를 중심으로 필의를 터득하고자 노력하기도 했다. 해서 뿐 아니라 전서와 예서에도 뛰어났던 그는 그의 글씨로 쓴 여러 비석을 남겼다. 특히 그는 역대 글씨와 금석문에 깊은 관심을 가져 이를 연구하여 이 땅의 역대 금석문(金石文)을 편집하고 역대 임금의 글씨를 종합하는 등 서예 연구를 위한 많은 자료들을 간행하였다. 이는 오늘날까지도 조선 서예사 연구를 위한 중요한 업적으로 평가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낭선군이 쓴 서첩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